현재 중국 밀키트 시장규모 92조원, 2026년 2배 이상 증가 전망

사진=웨이보
사진=웨이보

22일 환구시보에 따르면 3월 21일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등 6개 중앙부처(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교육부, 공업정보화부, 농업농촌부, 상무부, 국가건강위 등)은 ‘중국의 밀키트 식품안전 관리감독 강화를 통해 산업 고수준 발전을 촉진하는 데 관한 통지문’ 공동 발표했다. 

이번 ‘통지문’은 밀키트의 정의 및 범위를 명확화하고, 또 관련 부처 및 지방정부에 ▲밀키트 표준체계 건설,▲식품안전 관리감독 강화, ▲산업 고수준 발전 촉진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특히 중국내 시장은 밀키트 정의*에서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은 제품”이라고 명시한 점을 주목하며 주관부처가 당분간 방부제 첨가 여부, 첨가제 안전성 등에 초점 맞춰 관리감독을 강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밀키트란 다양한 식용 농산품 및 그 제품을 원료로,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은, 공업화 가공을 거쳐 만들어진, 제품 라벨에 표시된 보관·운송·판매 조건을 충족하며, 가열 또는 조리 후 식용할 수 있는 포장식품들이다.

단, 주식류 식품, 예컨대 냉동 국수·라이스, 인스턴트 식품, 도시락, 덮밥, 찐빵, 케이크, 햄버거, 샌드위치, 빵, 피자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통지문’에서 발표된 대로, 관련 국가표준·품질표준 제정에 속도가 붙을 것이며 식품안전 생산 및 유통에 대한 관리, 규제를 강화하는 한편, 밀키트 생산기술 혁신에 대한 지원을 확대,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중국의 시장조사기관 아이미디어 리서치(艾媒咨询)는 2023년 중국 밀키트 산업규모가 5천억 위안(한화 약 92조 원)을 돌파했으며 2026년 1조 721억 위안(한화 약 198조 4350억원), 2배까지 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저작권자 © 중국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