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웨이보
사진=웨이보

현재 중국은 150개 이상의 국가와 여권을 포괄하는 상호 비자 면제 협정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점차 더 많은 외국인이 여행, 유학, 거주, 취업 등을 위해 중국을 방문하고 있다. 최근 중국 관련 당국은 외국인의 결제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결제 서비스 요구를 충족하도록 요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시행 중이다. 

외국인의 계좌 개설, 외국 은행 카드 등록 및 연동 절차가 편리해지고, 대부분의 점포에서 해외 은행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다방면에서 편리하고 효율적인 지불 환경이 조성될 전망이다. 

최근 중국 인민은행은 <외국인 입국자 결제 지침(外籍来华人员支付指南)>을 발표해 모바일 결제, 카드, 현금 등 5가지 결제 서비스 신청 및 사용 절차를 소개하여 많은 외국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었다. 또한, 해외 은행 카드를 위챗이나 알리페이에 연동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이러한 의견은 2023년 중국 국무원 총국은 관광 소비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관광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일련의 정책과 조치에서 비롯되었다. 국무원 판공청이 발표한 ‘관광 소비잠재력 바울 및 관광의 질적 발전 촉진에 관한 몇 가지 조치’는 입국 관광객의 해외 은행 카드 및 각종 전자 결제 방법 사용의 편의성과 외화 환전의 편의성을 제고할 것을 제안했다. 따라서 올 3월 국무원 판공청은 ‘결제 서비스 추가 최적화 및 결제 편의성 향상에 관한 의견’을 발표하여 은행 카드 수락 환경 개선, 현금 사용 환경 최적화 및 모바일 결제 편의성 향상을 요구했다.

중국 인민은행과 국가외환관리국(SAFE)의 지원과 지도 아래 2023년부터 알리페이와 차이푸퉁(财付通)은 상업 은행, 결제 기관 및 카드 조직과 협력하여 일련의 최적화 조치를 연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현재 외국인의 기존 해외 휴대전화 번호, 카드 번호 등을 이용해 중국에서 모바일 결제가 가능하다. 유니온페이는 약 200여개에 달하는 해외 지갑과 연동하여 K PLUS(태국), 네이버 페이(한국), Go Payz(말레이시아) 등을 중국 내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알리페이, 차이푸통 등은 Touch’n Go eWallet(말레이시아), 카카오페이(한국), HiPay(몽골), Changi Pay(싱가포르) 등 13개의 해외 지갑을 추가 도입했다. 더 나아가 알리페이와 위챗은 중국 내 외국인 모바일 결제 건수를 1000달러에서 5000달러로, 연간 누적 거래 한도를 1만 달러에서 5만 달러로 각각 상향 조정했다. 

이 외에도 카드 등록 및 인증 절차가 간소화되었다. 위챗페이의 경우 해외 사용자가 처음 개통해 사용할 경우 해외 카드를 연동 후 일정 한도 내에서 인증 없이 소액 결제가 가능하다.

이후 사용자가 실명 인증만 한다면 거래 금액을 조정할 수 있다. 외국인 이름 형식 특성에 따라 위챗페이는 다양한 형식 호환을 지원하며, 관련 인증 정보 변경 시에도 기존 실명계좌를 해지하지 않고 주요 정보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고객센터, 얼굴인식 등 기타 보안 작업을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차이푸통은 간단한 신원 정보를 제출하면 해외 카드를 직접 연동해 일정 한도 내에서 결제할 수 있는 계층적 검증 방안을 고안했다.

알리페이는 결제 외 세부 서비스 최적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18일 알리페이는 다국어 번역 서비스를 출시하여 기존 중국어와 영어 외 16개 언어로 확장하였으며, 번역 서비스는 알리페이 내 택시, 호텔 예약, 관광지 입장권 예약, 버스 탑승, 환율 조회 등에 적용될 수 있다. 

알리페이 관계자는 “장차 해외 여행객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외국인 사용자 전용 서비스를 도입하고, 카드 조직과 해외 전자지갑을 확대하여 외국인도QR 코드 결제가 가능하게 할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중국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